2024 서울시미술관 도슨트학교_1기

미술과 전시를 사랑하는 도슨트 수강생 40명과 함께, 7월 12일 '서울시미술관 도슨트학교'의 개교식을 시작으로, 10월 26일까지 15번의 도슨트 교육 프로그램이 이루어졌다.

도슨트 강의에는 협의회 회원관 8개관(롯데뮤지엄, 리움미술관, 성북구립미술관, 세종미술관, 세화미술관, OCI미술관, 코리아나미술관, 헬로우뮤지움) 현직 큐레이터들이 최고의 강의를 준비하였다.
이론수업 뿐 아니라, 도슨트 수강생만을 위한 특별 전시관람, 프로 도슨트의 실제 전시해설과 특별강연, 전시에 참여한 실제 작가와의 아티스트토크, 1대1 전시해설 피드백 인큐베이션 등의 프로그램도 경험하는 기회가 제공되었다.

모든 강의 종료 후, 검정평가를 통해 높은 성적을 받은 도슨트 수강생들은 본 협의회와 (주)서울경제에서 공동발급하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인증을 받은 '서울시미술관도슨트' 자격증을 받게 되었다.

많은 관심과 뜨거운 성원 속에 진행되었던 2024 서울시미술관 도슨트학교는 2025년 2기 프로그램으로 다시 돌아올 예정이다.

2024 서울시미술관 도슨트학교 2강 _ 세종문화회관

일시 : 7월 19일(금)
강의명 : 전시기획부터 전시해설까지
교수 : 세종문화회관 임연숙 본부장, 유보은 큐레이터, 조상인 백상미술정책연구소장

세종미술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전시기획 단계에서 도슨트의 전시해설이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세종문화회관의 소장 미술품을 전문가의 해설과 함께 감상하였다.

임연숙 세종문화회관본부장이 세종문화회관 써클홀 연단에서 도슨트의 역할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김이삭 헬로우뮤지움 관장이 성수동 헬로우뮤지움 대강의실에서 도슨트를 위한 작품감상방법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2024 서울시미술관 도슨트학교 3강 _ 헬로우뮤지움

일시 : 7월 26일(금)
강의명 : 도슨트를 위한 시각적사고 전략(VTS) 기반 작품감상방법
교수 : 헬로우뮤지움 김이삭 관장
보조 : 이상미 큐레이터, 예지연 학예연구원
특별 : 이봉욱 작가

미술작품을 시각적사고 전략에 따라 단계적으로 감상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시각자료를 바탕으로 실습하는 강의가 진행되었다. 이론 수업 이후, 헬로우뮤지움에서 전시중인 '다름아름'전을 전시해설과 함께 감상하였으며, 해당 전시의 참여작가인 이봉욱작가와 아티스트토크가 진행되었다.

2024 서울시미술관 도슨트학교 6강 _ 코리아나미술관

일시 : 8월 16일(금)
강의명 : 나를 브랜딩 하는 법 / 모두를 위한 전시해설 : 쉬운정보(Easy Read) 제작과 쉬운 해설 작성법
교수 : 코리아나미술관 서지은 학예팀장, 심연정 큐레이터
특별 : 주명희 소소한소통 총괄본부장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도슨트로서의 자신을 브랜딩 하는 법에 대한 강의와 쉬운 전시해설을 위한 스크립트 작성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었다. 이와 함께 코리아나미술관에서 전시중인 '불안 해방 일지'전을 전시기획자인 심연정 큐레이터의 기획의도를 직접 들으며 감상하였다.
도슨트 수강생들이 코리아나미술관 강의공간에서 쉬운 전시해설을 위한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그룹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한이준 프로도슨트가 도슨트 수강생들 앞에서 세화미술관 '제임스 로젠퀴스트-유니버스'전의 전시해설을 진행하고 있다.
2024 서울시미술관 도슨트학교 7강 _ 세화미술관

일시 : 8월 23일(금)
강의명 : 도슨트의 전문성 및 홍보방안
교수 : 세화미술관 정다은 큐레이터, 한이준 도슨트

큐레이터와 도슨트에 대해 한층 더 깊이 이해하고, 도슨트의 전문성을 키우고 프로 도슨트로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강의가 진행되었다. 이론 강의와 함께 '제임스 로젠퀴스트-유니버스'전을 전시해설과 함께 감상하였다.

2024 서울시미술관 도슨트학교 8강 _ 롯데뮤지엄

일시 : 8월 30일(금)
강의명 : 작가연구 <다니엘 아샴 : 서울 3024>
교수 : 조상인 백상미술정책연구소장

'다니엘 아샴 : 서울 3024'전 전시공간 안에서 전시를 감상하고, 작가와 작품을 연구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강의가 진행되었다. 이후 각종 전문 사이트를 활용하여 작가와 작품에 대해 심층연구하는 실습이 진행되었다.
조상인 백상미술정책연구소장이 롯데뮤지엄 '다니엘 아샴'의 작품 앞에서 작가와 작품을 연구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하고 있다.
도슨트 수강생들이 최만린미술관에서 전시를 자유관람하고 있다.
2024 서울시미술관 도슨트학교 10강 _ 성북구립미술관(최만린미술관)

일시 : 9월 21일(토)
강의명 : 아카이브 기반의 전시기획과 도슨트
교수 : 성북구립미술관 김경민 학예연구사

다방면으로 활동한 성북구의 예술인들을 중심으로 아카이브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시를 기획해왔던 성북구립 미술관의 사례, 그리고 도슨트의 역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강의가 진행되었다. 이론강의와 함께 최만린미술관을 자유관람하였다.
2024 서울시미술관 도슨트학교 13강 _ 문화비축기지

일시 : 10월 12일(토)
강의명 : 인큐베이팅Ⅰ_제3회 대강포스터제
교수 : 이헤민 백상미술정책연구소 부소장, 헬로우뮤지움 이상미 큐레이터

검정평가를 대비하여 주어진 작품 스크립트를 바탕으로 실제 해설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큐레이터의 피드백을 받는 실습강의가 진행되었다. 
이혜민 백상미술정책연구소 부소장이 문화비축기지 강의실에서 직접 기획한 전시인 '제3회 대상포스터제'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정유연 OCI미술관 선임큐레이터가 '잘 살고 있는 나를 죄인으로 만들기도 하며'전에서 박그림 작가의 '화랑도' 앞에서 작품을 설명하고 있다.
2024 서울시미술관 도슨트학교 15강 _ OCI미술관

일시 : 10월 26일(토)
강의명 : 인큐베이팅Ⅲ_'잘 살고 있는 나를 죄인으로 만들기도 하며'
교수 : OCI미술관 김영기 부관장, 정유연 선임큐레이터

검정평가를 대비하여 전시와 작품에 대해 심화이해하는 강의가 진행되었으며, 아직 대중에 공개되지 않은 전시를 먼저 경험하는 기회가 제공되었다.